캠페이너 인생게임은 말 그대로 캠페이너의 인생을 살아보는 게임입니다. 게임의 플레이어는 캠페인을 기획하고, 사람들에게 알리고, 지지자를 모으고, 의사결정권자에게 변화를 촉구하는 등 짧은 시간에 캠페인 전 과정을 실행하면서 캠페이너에게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팀원들과 직접 만든 하나의 캠페인을 얻게 됩니다.
참가자들이 캠페인 실행 전반을 쉽고 재미있게 경험합니다.
자기 스스로 선택한 방식으로 참여하는 ‘참여자 중심의 배움’을 만듭니다.
실제로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을 만큼 구체적인 결과물을 얻습니다.
소요시간 : 2~3시간
인원 : 20~200명
장소 : 자유롭게 오가고 편안한 분위기를 주는 공간
준비물 : 초대 포스터, 참가신청 폼, 타임테이블, 진행 프레젠테이션, 주제 인쇄물, 룰북, 빠띠 캠페인 템플릿참석자 확인 시트, 공간배치도, 이름표, 펜, 주머니와 탁구공 3개(또는 다른 뽑기도구), 간식
함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좋아할 멋진 이미지와 함께 제목, 소개글, 일정, 장소, 문의 메일 혹은 전화번호, 그리고 사전 참가 신청을 받는다면 신청할 수 있는 정보도 넣어 포스터를 만들어보세요. 멋진 포스터로 초대받는다면 모두가 기대할 만한 모임이 되겠죠? 칸바(canva) 같은 무료 포스터 템플릿 도구로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사전 참가 신청을 받는다면 구글 설문을 이용하여 이름, 연락가능한 메일 혹은 전화번호, 모임에서 사진 촬영 허가 여부 등 미리 정보를 받으면 더 편안하고 원활하게 모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전 신청한 사람들에게 메일, 혹은 문자로 모임 장소와 일시를 다시 한번 공지하면 참석자들이 잊지 않고 참석할 수 있을 거예요.
미리 신청자를 받았다면 참석자를 확인하고 이름표와 룰북(rule book)를 배부하고 사용방법을 알려주세요.
혹시 사진 촬영이 있을 경우, 촬영의사를 묻고 원하지 않는 참석자에게 촬영 금지를 표시할 수 있도록 스티커를 준비하는 것도 팁! 함께하는 참여자들에게 알리고 표시가 있는 분을 촬영하지 않도록 안내해주세요.
모두 편안한 분위기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모임 성격에 맞게 커뮤니케이션 예절을 미리 공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간단한 핑거푸드를 준비하여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세요.
프레젠테이션은 본 프레젠테이션 틀(다운로드) 을 유지한 상태에서 모임 성격에 맞는 내용을 추가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공간, 국회존, 방송국존 공간을 어디로 할지 정하고, 공간배치도를 그려서 잘 보이는 벽면 몇 곳에 붙여놓습니다.
큰 종이에 공간 이름을 적어 해당 공간 벽면에 붙입니다.
작업공간에 참가자들이 앉아서 작업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둡니다. (테이블 또는 바닥)
기본 룰
정해진 시간 안에 1,000명 이상의 참여자를 모으면 성공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여러 캠페인 퀘스트를 수행하는데, 각 단계를 클리어할 때마다 참여자 수가 올라갑니다. 말랑카우 1개를 참여자 100명으로 카운트해서, 말랑카우 10개를 모으면 1,000명이 되어 성공입니다.
퀘스트 1~3 진행방법 소개
룰북을 보면서 간략히 설명합니다.
타임테이블
시간진행00:00-00:05 (5분)게임과 룰 소개00:05-00:15 (10분)팀 만들기00:15-00:35 (20분)퀘스트 1 - 캠페인 기획하기00:35-00:55 (20분)퀘스트 2 - 연대단체 모으기00:55-01:45 (50분)퀘스트 3 - 지지자 모으기 & 지지하기01:45-02:00 (15분)결과발표
게임과 룰 소개 후, 함께 지켜야할 약속을 소개합니다. 잘 보이는 벽에 붙여놓고 항상 지키도록 안내합니다.
바보같고 서툴고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잘 들어주고 반박하지 않기로 해요.
한 사람이 너무 오래 말하진 않을 거죠?
서로 평등하게 대하기.
서로 많이 박수쳐주고 응원해주기.
함께 손 흔들기
[참고] 함께 손 흔들기 그라운드룰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모두 함께 주목해야할 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주변 사람이 손을 흔들게 되면 반드시 함께 따라서 말씀을 멈추고 손을 흔들면 됩니다. 둘러보고 모두가 손을 흔들고 침묵한다 싶으면 손을 내리구요. 그러곤 손을 처음 든 사람이 말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건 누구든 필요할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 스탭만) 만일 눈치 못채신 분이 있다면 침묵한 채로 그분 옆에 가서 손을 흔들어 주세요.
사전에 참가자들이 관심있어 할만한 캠페인 주제를 종이에 적거나 인쇄하여 벽에 붙입니다.(현장에서는 참가자들이 주제를 추가할 수 있게 하는 것도 가능) 참가자들에게 각자 관심있는 주제 앞으로 가도록 한 후, 모여있는 사람들과 5명씩 팀을 이루게 합니다.
[예시] 청소년과 함께 한 캠페이너 인생게임에서 활용한 주제 목록
학원없이 살기 / 선행학습금지법
학교 주 4일제 시행
플라스틱 비닐사용 금지
무상 생리대 지급
성교육 프로그램 개선
길냥이 보호소 만들기
지역의 청소년 활동공간 만들기
학교 내 성차별적 제도/문화 없애기
미세먼지 대책 촉구
불법촬영 카메라 판매 금지
개, 고양이 도살 금지법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팁)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팀을 만들었는데, 시간이 충분하다면 간단한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을 해도 좋습니다.
퀘스트 1에서는 팀 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해 캠페인 템플릿 을 작성하여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팀 이름, 캠페인 이름, 비전(최종적인 결과), 목표(구체적으로 이루려는 변화), 참여를 유도할 시민 대상, 연대할 사람이나 단체, 촉구할 대상(실존 인물, 기관, 기업 가능)을 작성합니다.
15분 안에 템플릿을 완성하면 퀘스트 클리어. 완성한 팀에게 말랑카우 10개(100명의 참여자)를 지급합니다. 15분 안에 완성하지 못하면 말랑카우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퀘스트 2는 우리 팀의 캠페인 기획을 발표해서 다른 팀들의 연대 성명을 받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연대'는 필요할 때 서로 힘이 되어주는 사이입니다. 연대하는 팀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캠페인 참여자를 모을 수 있어서 중요합니다.
각 팀 별로 기획한 캠페인을 1분 동안 발표합니다.
발표 시간 ‘1분’에 가장 가깝게 발표를 끝낸 팀에 보너스 200명을 지급한다는 사실을 미리 공유하여 시간을 잘 지키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모든 발표를 듣고나면 각 팀은 본인들이 연대할 팀을 결정해서 쪽지에 적습니다. (주의: 다른 팀에게 들리거나 보이지 않게 소곤소곤 논의합니다)
정리가 끝나면 각 팀의 연대 발표를 진행합니다. 예) “우리 팀은 ~~~ 한 이유로 000 팀과 연대하기로 했습니다"
연대를 받은 팀은 100명 참여자를 얻습니다. (짝짝짝)
마지막으로 발표 시간 1분을 가장 잘 맞춘 팀에 보너스 200명을 지급합니다. (짝짝짝)
퀘스트 3은 시민들의 지지 서명을 모으거나 촉구대상의 답변을 받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각 팀에서 캠페인을 알리는 SNS 콘텐츠(카드뉴스나 영상 스토리보드) 와 촉구포스터(그림과 메시지)를 만듭니다.
두 가지는 갯수 제한없이 계속 만들 수 있습니다. 완료된 팀부터 길거리로 나가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SNS콘텐츠: SNS콘텐츠를 방송국존에 붙여서 지나가는 다른 시민들(다른 팀의 캠페이너들)의 지지 서명을 받습니다.
4개의 지지 서명을 100명의 참여자로 바꿀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팀의 캠페이너이자 개개인의 시민이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다른 팀의 SNS콘텐츠를 보면서, 참여하고 싶은 캠페인에 [서명+응원 한마디] 를 포스트잇에 적어 붙입니다. (갯수 제한 없음)
촉구포스터: 촉구 포스터를 국회존에 제출하여 촉구대상의 답변을 받습니다.
촉구대상의 답변은 뽑기로 확인합니다. (주머니에 좋아요/싫어요/무응답 3가지 종류의 탁구공을 넣고 뽑기)
촉구대상의 답변이 <좋아요 OR 싫어요>로 나오면 100명의 참여자를 지급합니다.
촉구대상의 답변이 <무응답>으로 나오면 실패입니다. 참여자를 얻을 수 없습니다. ( 촉구대상의 반응은 예상할 수 없다는 의미를 담은 규칙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 콘텐츠 수는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무응답이 나왔다면 포스터를 다시 만들어서 재도전하면 됩니다.
최종 스코어 정리
스코어 확인하기: 퀘스트 3이 끝나면 스탭들은 각 팀의 스코어를 집계합니다.
전체 스코어 PPT 작성하기: 총 캠페인 수, 총 지지자 수(말랑카우 수), 총 국회 답변 수, 총 서명 수, 총 콘텐츠 수
1000명 이상 참여자를 모은 캠페인 성공팀 목록 정리하기
최종 스코어를 정리하는 동안 플레이어 몇 명의 소감을 듣습니다.
전체 스코어를 발표하고 함께 축하합니다.
“오늘 인생게임에서는 총 캠페인 수, 총 지지자 수(말랑카우 수), 총 답변 수, 총 서명 수, 총 콘텐츠 수를 달성했습니다. 우와 엄청나죠!”
게임 미션을 클리어한 팀을 발표하고 축하해줍니다. 캠페인 팀과 그 캠페인에 지지서명을 한 플레이어들도 함께 일어나서 축하받게 합니다. (캠페이너 뿐 아니라 지지한 시민들도 캠페인을 함께 만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캠페이너 인생게임로서 성공한 캠페인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팀이 발표되면 그 팀은 자리에서 일어나주시고, 그 팀에 서명한 분들도 일어나주세요. 그럼 첫 번째 팀입니다. 0000 팀. 그리고 그 팀을 지지한 시민 여러분 일어나주세요. 큰 박수 쳐주세요.”
성공팀 발표가 끝나면 모든 플레이어가 서로에게 박수를 쳐주며 격려하면서 게임을 마칩니다.
게임의 여운이 다 가시기 전에 인상적이었던 순간과 사진을 참석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메일을 보내보세요. 또 캠페인을 시작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가브크래프트를 소개하고, 가브크래프트에서 각자 만든 캠페인을 공유해봐도 좋겠죠?
가브크래프트에서 캠페인 만들기
청소년 100명, 캠페이너가 되다!
게임의 룰에 캠페이너의 인생을 담다
100분간의 짜릿한 인생게임.beta!
자유롭게 다운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툴킷 템플릿 구글드라이브
진행 프레젠테이션
룰북(rule book)
빠띠 캠페인 템플릿
이 툴킷을 계기로, 더 많은 방식의 캠페인 워크숍을 만나게 되길 기대합니다. 툴킷을 적용한 사례, 개선 아이디어나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더 직접적으로 이 툴킷을 개선해나가는 프로젝트나 협업도 가능합니다. 🤝 툴킷을 사용하는 데 의견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메일(help@parti.xyz)을 보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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