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시민제안
3. 사업준비
장소, 환경에 맞게 진행 방법을 기획합니다. 공론장/플랫폼이나 행사를 모르는 시민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관심을 가질만한 이벤트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평소 할 말이 있는 시민들이 행사장에 올 수 있도록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커뮤니티에 사전 홍보하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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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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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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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를 선정할때는, 목적과 목표대상에 맞춰 가려는 장소의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때를 고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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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는 날짜 선정할때 꼭 고려해야하는 요소입니다. 최대한 비나 눈 예보가 없는 맑은날로 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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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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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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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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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내용 및 대상자에 맞게 장소를 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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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를 고려하여 장소를 연출한다면 효과적 참여를 이끌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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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존 등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프로그램 및 공간연출을 통해 SNS 업로드 유도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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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다양한 등신대를 제작하여 포토존으로 활용, 더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제안 참여자대상으로 코스튬 및 가족 사진촬영 진행 , 아이들이 좋아할 공간으로 연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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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방안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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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섭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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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물품 구매 및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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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품 제작 시, 기획 및 장소, 날씨에 맞는 물품을 제작하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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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에 필요한 물품 구매 및 제작은 늦어도 3일전까지 완료되어야합니다. 제작기한 및 배송일정을 잘 확인하여 놓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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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무더운 날씨에는 홍보물로 리플렛 대신 부채를 제작하면 참여자 유도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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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점검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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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에서 진행할 경우, 우천을 대비하여 물에 약한 설비, 참여자, 스탭들이 비를 피할수 있는 장소 또는 소품을 사전에 마련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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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홍보시, 플랫폼에 당일 접속가능한 인원등 전반적인 시스템 점검이 필요합니다. 당일에도 시스템관련 오류가 발생시 대응가능한 인력을 스탭으로 꼭 초대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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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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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안에는 사업 구성 단계부터 준비 과정의 주요 결정 내용을 담습니다. 목적 및 목표대상, 예산, 일시, 장소, 프로그램 기획 상세안을 정리해 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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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방안의 상세 내용을 담습니다. 운영 시간표와 공간 배치, 역할 분담, 진행 인력 배치와 동선 및 안내 문구, 참여자의 동선과 예상 활동 내용 등을 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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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안은 세세 할수록 좋으며, 기획안만 봐도 행사의 방향과 모습, 각자의 역할까지 정확히 파악이 되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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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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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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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 콘텐츠/현장기록 여부
[예시]
스탭 사전 교육시 기획안의 세세한 부분(공간구성, 프로그램, 역할, 역할별멘트 등)까지 전달하여 행사의 이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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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로가기] 01 소개
✦ [👉바로가기] 02 사전준비
✦ [👉바로가기] 03 사업준비
✦ [👉바로가기] 04-05 후속자료 및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