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팀들의 커뮤니티 만들기는 오픈소스 방식(개방형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공유와 협력을 통해 서로가 서로를 도와 프로젝트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함께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지요.
이러한 협업을 위해서는 '공개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즐기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해요. 아래에서는 공개적으로 일하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피드백을 더 많이, 더 자주 받으며 성장할 수 있어요.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함께 일하는 근육이 만들어져요.
기록을 통한 회고와 의도적 학습이 자연스럽게 일어나요.
프로젝트에 관한 정보를 위키로 작성해서 프로젝트 채널에 고정 게시물로 올립니다. 이후 프로젝트 진행상황, 업데이트, 결과물, 관련 링크 등을 이 문서에 추가해 나갑니다.
커뮤니티 이름과 한 줄 소개 커뮤니티의 목표와 정체성을 담은 한 줄 소개를 적습니다. 오거나이저 커뮤니티의 오거나이저가 누구인지 명단을 적습니다. 기여하는 방법 누구나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기여하는 방법을 적어주세요. 다음 항목을 공개하면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 현황 주요 정보를 볼 수 있는 문서나 폴더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기여의 종류 간단하게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 예) 문서의 오타나 비문 고치기 / 리서치 위키에 자료 추가하기 프로젝트의 비전 (궁극적인 목표) 프로젝트의 로드맵 기여한 사람들 프로젝트에 기여한 사람들이 있다면 명단을 적습니다. 행동강령 참여하기에 앞서 읽어야 할 행동강령(규칙)을 적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커뮤니티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이 생기면, 질문과 답변을 문서로 정리해보세요. 연락 방법 커뮤니티 오거나이저나 프로젝트 오거나이저에게 연락할 수 있는 채널과 방법 기타 다음 사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커뮤니티 콘텐츠의 저작권 레퍼런스: 참고한 자료들이 있다면 출처를 적습니다. 네트워크: 커뮤니티가 교류하는 단체 등의 네트워크
커뮤니티 이름과 한 줄 소개 커뮤니티의 목표와 정체성을 담은 한 줄 소개를 적습니다.
오거나이저 커뮤니티의 오거나이저가 누구인지 명단을 적습니다.
기여하는 방법 누구나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기여하는 방법을 적어주세요. 다음 항목을 공개하면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 현황
주요 정보를 볼 수 있는 문서나 폴더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기여의 종류
간단하게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
예) 문서의 오타나 비문 고치기 / 리서치 위키에 자료 추가하기
프로젝트의 비전 (궁극적인 목표)
프로젝트의 로드맵
기여한 사람들 프로젝트에 기여한 사람들이 있다면 명단을 적습니다.
행동강령 참여하기에 앞서 읽어야 할 행동강령(규칙)을 적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커뮤니티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이 생기면, 질문과 답변을 문서로 정리해보세요.
연락 방법 커뮤니티 오거나이저나 프로젝트 오거나이저에게 연락할 수 있는 채널과 방법
기타 다음 사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커뮤니티 콘텐츠의 저작권
레퍼런스: 참고한 자료들이 있다면 출처를 적습니다.
네트워크: 커뮤니티가 교류하는 단체 등의 네트워크
팀/커뮤니티가 프로젝트를 운영할 때 다양한 정보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주제별 폴더로 정리하면 누구나 찾아보기 쉽고, 더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요.
빠띠가 제안하는 주제별 폴더와 활용방법입니다.
📝기획서 폴더
세부 프로젝트 기획서를 모으기
✅할 일 폴더
매 달 하나의 위키에 모든 할 일을 적고 체크해나가기
🎦콘텐츠 폴더
프로젝트의 주요 결과 콘텐츠를 모으기
📚팀-위키 폴더
일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가이드, 핸드북 만들기
✍🏻팀-로그 폴더
월간 회고 템플릿을 만들어 위키로 만들고 회고거리가 있을 때마다 기록하기
왜 '협업'에 대해 이야기해야 할까요?
서로의 소중한 시간과 스타일을 존중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요.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을 줄이고 즐겁게 일할 수 있어요.
무리는 NO! 지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아요.
기여자(contributor)들이 프로젝트를 쉽게 파악하고 기여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해요.
위와 같은 특징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원칙을 정하고 소통하면 좀 더 협력적인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비언어적 소통(표정, 몸짓)이 제한되기 때문에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요. 글을 기반으로 나의 의사를 명확하게 정리하여 소통하고 상호 예절을 지킵니다.
#천천히 실시간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므로 숙의를 기반으로 소통합니다. 나도 차근히 생각하며 기록을 남기고 상대방도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놓쳐지는 정보 없이 충분히 제공합니다.
#투명하게 대화는 가능하면 공개적으로 하고, 내용은 기록하여 투명하게 관리합니다. 또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주기적으로 소통할 주기를 정하지 않으면 필요 이상으로 소통이 길어질 수 있고, 이슈를 해소할 적절한 시기를 놓칠 수 있어요. 가능한 주기를 가지고 소통합니다. 공동의 일감이나 이슈를 나누는 요일, 시간을 정해두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동시에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세한 '비동기 협업 방법'은 커뮤니티에서 협업하기 툴킷 을 참고하세요.
프로젝트를 완료한 후 결과를 커뮤니티 외부로 공유, 확산합니다. 프로젝트의 진행과정, 중간 산출물, 최종 결과물 등 프로젝트를 잘 보여줄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한 곳에 모아 알려보아요.
각 프로젝트 결과 콘텐츠를 각각 한 페이지로 정리합니다. (블로그 포스트, 구글 문서, 노션 등)
결과물 링크 모음 페이지를 만듭니다.
홈페이지, SNS를 통해 배포합니다. (커뮤니티 해시태그 활용)
프로젝트 팀들도 자신의 채널에 커뮤니티 해시태그를 붙여 함께 홍보하면 효과적입니다.
프로젝트 중간 중간에도 과정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기사 등)
✦ [👉바로가기] 01 - 들어가며✦ [👉바로가기] 02 - 커뮤니티 준비하기✦ [👉바로가기] 03 - 커뮤니티와 소통하기✦ [👉바로가기] 04 - 프로젝트 공동작업하기✦ [👉바로가기] 05 - 프로그램 함께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