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일정 선정
상황에 맞게 일정을 구성합니다. 어떤 형식의 워크숍을 기획하더라도 리허설을 진행하고, 상황에 따라 스튜디오 및 촬영팀 섭외 등의 기간도 고려해야합니다.
홍보
무엇을 홍보 할지 정합니다. 일상적인 제안 발굴이 가능하도록 홍보할 수도 있고, 전체 공론장 프로세스를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상시적 홍보
공론장이 운영중이라는 것을 홍보하는 경우,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안 발굴 중임을 홍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플랫폼의 주소와, 참가 방법, 제안발굴 기간을 알립니다.
단기적 홍보
워크숍 행사를 진행한다는 것을 홍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참가 대상과 일시, 장소, 주제, 참석 신청 방법 등을 알립니다.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참여자들을 모을지 구성하여 홍보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콘텐츠는 행사의 의도를 알기 쉽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앞서 제시한 사업 파트너와 함께 진행하거나 해당 주제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이슈/시민 커뮤니티에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황에 따른 적절한 홍보 대상자를 검토하여 대상자 명단이나 홍보처 목록을 작성합니다.
홍보 채널(홍보할 공간)을 검토합니다.
온라인 홍보: SNS, 이메일 등을 통해 홍보합니다.
오프라인 홍보: 포스터, 공문, 홍보지 등을 통해 홍보합니다.
섭외
미니토크 시민패널
해당 주제에 대해 시민으로서 자신의 생각과 관련 활동 경험을 공유해주는 시민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참여시민은 자신과 같은 경험에 공감할 수도, 새로운 시도를 한 시민의 사례를 통해 동기부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민제안 워크숍 툴킷’ 3. TIP 미니토크 시민패널’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
시민협력가
시민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를 바탕으로 주제테이블을 구성하고, 호스트로서 논의를 이끌어가는 주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민제안 워크숍 툴킷 ‘3-1. 시민협력가’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텝
운영진이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워크숍의 목표와 그라운드룰 등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고려사항과 실무에 대한 사전교육이 필요합니다.
워크숍 세부내용
참여자가 원하는 제안을 꺼낼 수 있도록 세부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분위기를 풀기 위한 간단한 아이스브레이킹 등을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예시) 민주주의 서울 -울려라! 서울 골든벨 : 워크숍 주제와 관련된 간단한 퀴즈와 상품을 준비합니다.
지원인력을 확보합니다.
비대면 시스템 운영 및 퍼실리테이터 지원인력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및 환경의 문제로 운영에 차질이 생길 경우, 지원인력이 개입하여 진행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녹화 및 블로깅
참여자들에게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녹화로 기록을 남깁니다. 녹화된 영상을 통해 워크숍 내용을 파악하고, 이후 콘텐츠 생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크숍 내용을 글로 남길 수 있습니다. 후기 글을 작성할 인원을 선정하고, 토론에 참여하며 자세한 내용을 글로 남겨 후속 콘텐츠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일시와 방법 선정
워크숍 주제에 맞게 일시를 선정합니다. 참여자 특성에 따라 이른 오후 시간대가 될 수도, 평일 저녁이나 주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참여자의 디지털 접근성을 고려하여 워크숍 형태를 결정합니다. (쌍방향/중계형 등)
기타 준비사항
시민패널, 시민협력가 활동비 등을 포함해 규모에 맞춰 예산을 설정해야합니다.
✦ [👉바로가기] 01 소개✦ [👉바로가기] 02 워크숍 기획✦ [👉바로가기] 03 워크숍 구성,준비✦ [👉바로가기] 04 워크숍 진행✦ [👉바로가기] 05 후속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