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 스토리

시티즌패스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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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월의 만남
콘텐츠 매니저의 물 밑 작업

"내 정체성은 무엇일까? 내 콘텐츠는 누구에게 읽히고 있을까?" 작은 비영리조직에서 다양한 일들을 함께 하며 콘텐츠를 만들다보니, 이런 질문을 가지게 됐어요. 이런 고민이 생기던 찰나에, 시티즌패스 ‘[콘텐츠/브랜딩 경험.zip] 나는 ‘노잼’은 딱 질색이니까’ 모임에 다녀왔습니다. 제가 어떤 '물 밑 작업'을 하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고민과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런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비투비는 모든 부모가 아기를 키울 수 있는 세상을 꿈꾸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아기를 키우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전달하는 비영리스타트업입니다. 저는 비투비에서 콘텐츠 매니저로서의 업무를 이렇게 소개합니다: 위기상황의 부모에게는 사람을 살리는 콘텐츠를,  사회구성원에게는 문제해결에 참여할 기회를,  다양한 기업 및 조직에 비투비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전달할 대상이 (너무) 많잖아! 사실 처음부터 이렇게 많은 대상을 향하지는 않았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것이 더 필요할까?’를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팀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점점 콘텐츠의 범위가 넓어졌어요. 그리고 각 대상에게 콘텐츠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대상마다 톤앤매너를 조금씩 달리하게 되었습니다. ▲ 대상별로 설정한 톤앤매너와 그에 따른 주요 메시지 톤앤매너는 어떻게 설정하나요? 처음부터 명확한 톤앤매너를 가지게 된 것은 아니었어요. 콘텐츠를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과 꾸준히 소통하면서, 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들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했고, 이를 고려해서 톤앤매너를 설정했습니다. ▲ 콘텐츠를 읽을 부모들을 직접 만나기 위해 현장에 나갔던 모습 처음에는 위기상황에 있는 부모들의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으려면 최대한 친절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정하고 수용적인 언어를 사용해서, 어려운 상황에서 이 콘텐츠를 보면 안심이 되고, 위로를 얻을 ...

2024-08-01

N월의 만남
소셜섹터 새내기 조이의 브랜딩 도전기

“의미와 재미, 동시에 잡을 수 있을까?” 도파민 가득한 세상을 보고 있으면 자연스레 이 질문이 떠오르죠. 소셜섹터에서 브랜딩을 하는 저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면서도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어떻게 하면 ‘우리’의 범위를 넓힐 수 있을까요? 그간의 고민과 시도의 과정을 지난 7월 17일 ‘[콘텐츠/브랜딩 경험.zip] 나는 노잼은 딱 질색이니까’에서 나눌 수 있었어요. 의미를 더 많은 사람에게 전달했던 방법, 지금 바로 공개할게요!  작전명 ‘임팩트에 스며들기’ “우린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다.” 소셜섹터에 있으면서 자주 하는 이야기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열정과 진심이 가득한 사람들이 모여있다 보니, 콘텐츠에서도 그 뜨거움이 드러나곤 하죠. 그 마음이 우리를 움직이게 하지만, 소셜섹터가 익숙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난 저 정도는 아닌데…’라는 마음을 갖게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일종의 밀당(?)을 시도했어요. 가치를 대놓고 보여주는 대신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콘텐츠를 만들기로 했죠. 효과가 좋았던 세 가지 방법을 공유할게요! 방법 ① 가볍게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심리테스트 콘텐츠  사회적 가치를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보고자 심리테스트 형식의 콘텐츠를 만들었어요. 순서에 따라 테스트를 하고 나면 개인에게 딱 맞는 가치를 추천받을 수 있는 테스트였죠. 테스트 결과를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 2차, 3차 확산이 일어나게 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한 사람들은 콘텐츠를 통해 관심이 생겨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오프라인 행사에 방문하기도 했어요. 오프라인에서 ‘SNS 너무 잘 보고 있어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의 기분이란! ‘스며들기’ 전략이 통한다는 느낌을 받았던 콘텐츠였습니다. 조이의 Tip! ‘테스트를 만들어 본 적이 없는데…’ 걱정하지 마세요! 툴을 이용해 심리테스트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웨이브온', '스모어'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지만 '스모어'...

2024-07-25

N월의 만남
충격! 3년 차 이하 활동가들 20명이 모였더니..(더 보기)

지난 4월 23일, 시티즌패스 4월의 만남 <쓸데 잇는 이야기>에 다녀왔다. 비영리/소셜섹터에서 활동하는 3년 차 이하 활동가들이 모여 고민과 걱정을 나누는 자리였다. “나도 저연차 활동가인데! 너두?”라고 반가워하며 인사 나눌 수 있는 자리가 얼마나 될까? 조직 밖에서 홀로 활동하는 것이 외롭고 버거워질 때쯤 들려온 소식이라 더욱 반가웠다.    모임은 크게 호스트의 발표, 사전 설문 결과를 나누는 브리핑 시간, 다 같이 이야기 나누는 테이블 토크와 뒤풀이로 이어졌다. (개인적으로 비건 피자와 맥주가 제공되는 뒤풀이 시간을 참 좋아한다 호호..) 나는 빠띠 활동가 태이님 제안으로 호스트를 섰는데, 무얼 나눌지 고민하다 3년 동안 조직 밖에서 콘텐츠를 만들며 사회문제와 소셜섹터를 알려온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다. 영리 기업의 마케터가 될 줄 알았는데 정신을 차려보니 환경운동가를 꿈꾸고 있었다는 이야기, 그렇게 소셜섹터에 들어왔다가 결과적으로 조직 밖에서 개인 창작자로 활동하게 된 이야기. EFG(이엪지)라는 작은 매체이자 브랜드를 만들고 운영하며 든 고민 등.. 활동이라는 주제를 포괄한 일종의 커리어패스를 나눴던 것 같다.    왜 나는 조직 밖에서 활동하고 있는 걸까?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활동, 운동이라는 게 비단 활동가만의 역할이 아니기를 바랐다. 시민이라면 누구나 문제를 의식하고 이웃과 불평을 나눠도 보고, 좀 더 나아간다면 조직화도 해보고 목소리를 내면서 그렇게 조금씩 활동의 범위를 키워나가는 것. 특정한 사회적 가치에 집중하는 운동보다 운동의 방식과 철학을 고민하고 싶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참여하게 만들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시민들이 자기 문제를 우리의 문제로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어 사회적 활동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을까? 내가 내린 결론은 “자기 이야기로 가볍게 시작하자”였다. 가볍게, 친구와 수다를 나누듯이. 개인의 작고 좁고 느린...

2024-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