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장으로 실행할 의제가 선정되면 이제 어떻게 이 행사를 만들어가야할지 기획해야 합니다. 아래 항목에 대해 답을 적어가며 어떤 행사로 꾸릴지 상상해보세요.
실험장 목적 설정
본 실험장을 통한 결과가 참여자나 추후 시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할것인지, 시민제안자의 제안의도와 실험의 결과물이 무엇인지를 바탕으로 본 실험장의 목적을 설정합니다.
자료 수집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실험을 하게될 주제에 대한 자료수집(제안자 미팅, 의제에 대한 다양한 입장, 참고자료)을 충분히 진행해야합니다.
본 실험장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기획의도를 잘 드러나게 하기 위해서 해외/국내 유사한 캠페인들을 확인합니다. 적합한 예시를 찾았다면 그 자료를 통해 실험장에서 드러났으면 하는 모습, 장소, 예산, 참여자 구성, 홍보효과 등을 정리하여 실험장 추진을 위한 기획자료로 활용합니다.
협력 파트너 마련
협력 파트너를 통해 실험을 추진하는게 좋다고 판단 할 경우 제안자 인터뷰를 통해 관련 협력가능한 커뮤니티를 찾거나, 파트너쉽이 가능한 단체를 찾아 협력 제안을 추진하여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 커뮤니티/기관과의 정보공유와 협력을 통해 본 실험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대상 선정
실험의 목적에 따라 참여자의 구성과 선정 절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의제에 따라 참여자 다수일때와 소수일때 혹은 참여자가 없어도 되는 경우를 구분하여 참여대상을 선정하거나, 참여자들이 실험의 목적을 모르고 참여해야하는경우, 의제 내용과 맥락을 잘 알고있는 참여자들이 섭외되어야 하는 경우를 염두해두고 참여대상을 선정합니다.
일시와 장소 선정
실험장의 기획의도에 맞게 일시와 장소를 선정합니다. 참여자 중심의 실험일 경우 참여자들의 특성에 따라 요일, 시간대가 조정될 수 있으며, 장소 또한 실험장으로 활용하기 적합하고, 참여자들이 충분히 집중할 수 있는 장소로 선정해야 합니다.
준비 일정 선정
실험장은 1회성의 캠페인 활동이나, 기획 및 운영에 소요되는 시간은 3~6개월 정도 걸리기에 추진 현황과 홍보, 실험장 결과 공유 이후의 확산 등을 고려하여 일정을 기획합니다.
홍보
실험장의 홍보는 어떤 방향으로 하는것이 좋을지 기획의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협력파트너가 있을경우, 홍보와 관련한 생각들을 나누는것도 좋습니다.
실험장으로 의제가 선정되고 추진하는 과정을 홍보 컨텐츠로 담거나, 실험장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인터뷰, 시민제안자 인터뷰, 실험장 결과에 따른 추후 홍보 등 어떤 방향으로 홍보하는것이 좋을지 판단해주세요.
실험장 운영 방식에 따라 SNS채널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이벤트를 제안하여 참여독려나 관심을 유도할 수있으며, 유관단체나 언론사에게 해당 실험을 공유하여 취재나 이슈홍보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섭외
대상
실험 참여자
제안자
현장진행 스탭
주의사항
제안자는 본 실험장의 참여자로 둘 것인지, 제안자 인터뷰를 통해 정리하는것이 좋을지 판단하여 제안합니다
스탭의 경우 실험장의 목적에 따라 단순 행사지원요청인지, 전문성을 요하는 퍼실리테이터, 사회자의 역할인지 구분하여 스탭을 초대합니다
프로그램 세부내용
참여자가 실험장에 보다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세부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 필요에 따라 실험장의 목적과 이번 실험의 주제 안내, 간단한 아이스브레이킹, 이후 인터뷰 등의 일정 공유 등 참여자를 고려하여 마련합니다.
예산 설정
실험장 규모와 기획에 따라 예산이 다르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책정된 예산을 파악하여 설정합니다.
규모, 프로그램, 촬영범위, 참여인원, 공간구성 및 진행인력 등
참여자 중심의 실험일 경우, 참여자들의 원활한 참여와 집중을 위해 아이스브레이킹 요소나 식음료 예산을 배정합니다.
기록 및 촬영
실험장의 실행 결과를 시민들에게 압축적으로 정리해서 전달할 수 있는 기록 형식을 정합니다. 제안자 및 참여자 인터뷰, 실험 결과를 모두 담기 위해서는 영상이 적절합니다.
실험장의 기획의도나 맥락을 잘 담아줄 촬영팀을 섭외해야 합니다.
촬영팀과의 미팅시 해당 팀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거나, 의도하고 있는 영상 샘플을 공유하여 실험장의 기획의도를 전달하는것이 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촬영은 실험장에 대한 전반의 내용이 담긴 영상과, 시민이 제안한 내용으로 실험장이 정해질 경우 시민제안자 인터뷰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시민제안자 인터뷰는 해당 제안의 이유와 맥락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험장은 제안한 내용에 대한 실효성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반이나 참여의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제나 참여자의 특성 상 영상/사진 촬영이 어렵다면 인터뷰 기록, 이미지 디자인 등을 통해 결과를 알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합니다.
후속작업
실험장 이후 결과에 대한 내용을 언제 어떻게 공유하여 확산할지 콘텐츠 업로드 기획과 홍보채널, 시민참여 방안 등을 고려하여 기획합니다.
기타 준비사항
홍보 및 기획에 대한 예산, 대행사 섭외를 통한 추진여부확인, 참여자가 없는 경우 기획영상의 실험은 어떻게 마련해야하는지 고민, 참여자들의 연령대와 특성에 맞는 공간구성 및 디자인(배리어프리, 아동 놀이공간 등) 등을 고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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