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장 개최 목적, 주제, 일시, 대상, 목표, 기간을 정합니다. 주제와 주요 참여 대상에 따라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콘텐츠를 마련해야 합니다.
주제가 선정된 다음 공론장 기획과 콘텐츠 작성 과정에서, 토론 질문과 자료 등이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는가 점검하며 진행합니다.
의견을 모으는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가요?
단기형(1개월 이내) : 토론에 시의성이 있거나, 이슈에 대해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하고자 하는 경우, 정해진 기간에 핵심 질문을 중심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논의할 수 있는 공론장을 엽니다.
예) 따릉이 안전모를 착용 의무화, 시민들의 생각은?(opens new window)
중장기형(1~3개월, 6개월, 1년 등) : 논의 범위가 넓거나 쟁점 사항이 많은 경우, 정보공개를 충분히 하고 단계별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론장을 운영합니다.
의제 범위가 넓은 경우, 1차 토론에서는 대주제에 대한 시민의 다양한 의견과 제안을 모읍니다. 1차 토론 결과에서 주요 의견과 쟁점 사항을 도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다음 토론을 기획합니다. 2차 토론에서는 쟁점별 찬반 토론, 또는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논의하는 토론을 진행합니다
갈등이 첨예한 사안의 경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과 합의의 과정을 포함하여 중장기적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1차 토론에서는 정보공개형으로 관련 정보의 투명한 공개를 바탕으로, 갈등 사안에 대한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수렴합니다. 그 다음 주체별 또는 쟁점별로 토론을 진행하여 갈등 사안에 대해 다층적인 측면을 드러내고 공론화합니다.
어떤 형식으로 공론화 할 것 인가?
온오프라인 연계와 참여 방법의 다양화
정보 공개
홍보
공론장을 열어 의견을 모아야 하는 주요 타깃 대상 홍보와 시민 다수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홍보 방안을 구분하고, 각각에 적합한 방식을 선택합니다. 공론장 참여자를 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참여자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주제 관련 커뮤니티, 이해관계자 대상 홍보
주제 관련 커뮤니티를 조사하고 홍보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
주요 포털의 커뮤니티, SNS상의 모임, 오프라인의 단체나 연합회, 대학, 기관 등을 리스트업 합니다.
주제 관련 이해관계가 상반되거나, 찬반이 뚜렷한 사안이라면 양쪽의 의견을 균형있게 반영할 수 있도록 명단 작성 시 주의합니다.
홍보 대상이 정해지면, 각 단체나 기관의 운영자에게 메일, 전화, 편지, 포스터 등을 발송해 공론장 개최 사실을 알리고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동참을 요구하는 홍보를 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아래와 같은 항목을 포함하여 공론장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자발적인 참여와 홍보를 통한 확산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공론장 주제와 관련된 행사나 모임이 있다면 연계하여 진행합니다.
대시민 참여를 위한 홍보
토론 콘텐츠 제작
카드뉴스, 동영상, 보고서 등 토론이 원활히 진행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공론장이 열리는 온라인 공간에 게시 가능한 자료 형태도 고려합니다. 제작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 작성/검토 시 고려사항
콘텐츠 업로드 및 테스트
온라인 공론장 운영
일간/주간/월간 등 토론 기간 내에 주기적으로 시민 의견을 모니터링합니다.
주요 의견을 정리하고, 참여자 동향을 고려해 추가 홍보 방향을 조정합니다.
근거없는 비방이나 비난, 욕설 등이 포함된 의견은 규칙에 따라 블라인드 처리합니다.
참여자 수가 목표한 인원의 30~50% 수준에 이르면, 의견을 분석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추가 홍보를 진행합니다. 공론장 목표인원과 운영 기간을 고려하여 횟수를 결정합니다.
토론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SNS나 기관의 플랫폼, 관련 행사 등과 연계해 시민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실행 기간 중 오프라인 공론장이 열린다면, 참여자들에게 온라인 공론장에도 참여할 것을 요청합니다. 참여하는 시민들이 스스로 공론장을 주변에 알리고 논의를 확산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안내합니다.
[Tip] 콘텐츠 작성시 참고자료 빠띠는 토론 콘텐츠를 작성할 때 시민의 의견을 구하는 질문과 콘텐츠가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아래 글에서 빠띠가 질문과 콘텐츠를 작성할때 어떤 사항을 고려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수확기(opens new window)"모든 카드뉴스의 내용은 해당 의제를 처음 접하는 시민도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게 구성합니다.", "시민들에게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기위해 다양한 통계와 사례를 조사합니다." 왜 시민의 의견을 물을까요?(opens new window)빠띠는 비상용 생리대 정책 도입을 준비하고 있던 서울시 정책 담당 부서의 우려사항, "우리가 미리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까?", "이런 정책을 시행하기에 우리 사회는 과연 준비가 된 걸까? 사회적 여론은 어떨까?" 질문에 "공공기관 화장실에 비상용 생리대를 비치하면 어떨까요?"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공론장을 열었습니다.
[Tip] 콘텐츠 작성시 참고자료
빠띠는 토론 콘텐츠를 작성할 때 시민의 의견을 구하는 질문과 콘텐츠가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아래 글에서 빠띠가 질문과 콘텐츠를 작성할때 어떤 사항을 고려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수확기(opens new window)"모든 카드뉴스의 내용은 해당 의제를 처음 접하는 시민도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게 구성합니다.", "시민들에게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기위해 다양한 통계와 사례를 조사합니다."
왜 시민의 의견을 물을까요?(opens new window)빠띠는 비상용 생리대 정책 도입을 준비하고 있던 서울시 정책 담당 부서의 우려사항, "우리가 미리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까?", "이런 정책을 시행하기에 우리 사회는 과연 준비가 된 걸까? 사회적 여론은 어떨까?" 질문에 "공공기관 화장실에 비상용 생리대를 비치하면 어떨까요?"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공론장을 열었습니다.
오프라인 공론장은 의제 관련 이해관계자와 이에 관심있는 시민들에게 보다 직접적인 참여의 경험을 제공하고, 깊이있는 상호 토론을 통해 해당 의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론장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인원 규모에 관계없이 공론장 참여자가 충분히 자기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합니다. 오프라인 현장에서 타운홀 같은 온라인 토론 플랫폼을 같이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론장 기획
행사 개요 : 일정, 장소, 인원, 예산 정하기
토론 기획과 섭외
정책 설명회/토론회
정책 현황 공유와 설명, 정책 시행 시 예상 문제와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정책 현황을 공유해줄 수 있는 정책 담당자나 연구자, 개선사항이나 대안을 제시해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 시민을 발표자 또는 토론자로 섭외합니다.
정책배틀/ 찬반형 정책 토론
양측 패널이 차례로 등장해 발언하고 시민은 실시간 투표를 통해 참여하는 방식의 토론회입니다.
찬성과 반대 입장을 대변하고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여 참가자들에게 설득력있게 발표할 수 있는 발표자를 초대합니다. 사회자는 균형있게 두 입장을 정리, 전달하고 토론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발산형
대안 마련을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경우, 자유롭게 토론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형식의 토론회입니다. 소규모 모둠을 구성해 가능한 참여자 모두가 발언할 기회를 갖도록 합니다.
토론 주제에 대한 경험이 있는 사람,문제 해결의 참고 사례를 제시해줄 수 있는 사람을 발표자로 초대해 참여자의 토론을 촉진합니다. 퍼실리테이터(진행자)는 시민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상호토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토론 자료 준비
대관 및 공간 구성
스탭 운영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적정 인원을 배치하고, 사전 교육을 진행합니다.
시스템 점검
촬영, 기록 준비
외부에 공개할 수 있는 행사라면, 오프라인 참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참여가능하도록 준비합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등을 활용하여 현장상황을 실시간 중계합니다.
이후 결과 공유를 위해 사진, 현장 기록을 남깁니다.
홍보 및 참가자 모집
주제 관련 커뮤니티, 단체를 대상으로 홍보합니다.
SNS 채널이나 구글 설문조사설문 등의 도구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주제에 대한 관심, 의견을 확인합니다.
행사 정보 안내를 위한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 동의, 사진과 영상 촬영 및 활용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기타 준비사항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케이터링, 공간, 아이돌봄 등의 사항을 준비합니다.
오프라인 공론장 운영
공론장 소개
공론장 개최 취지를 소개하고, 토론 규칙을 공유합니다.
여자들과 함께 토론의 규칙을 만들고 합의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공론장 이후 공론 확산을 위한 결과 공개 및 사후 실행 과정을 밝힙니다. 이를 위해 진행되는 토론 참여자의 발언 기록 및 촬영 여부와 활용 계획을 명확히 공지합니다.
주제 발표
토론 진행
마무리
오프라인 공론장 이후 토론 결과의 공개 등 후속 사업 내용과 일정을 공유하고,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참여 소감을 나누고 행사를 마칩니다. 참여자 모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설문지를 사전에 작성해 배포합니다. 온라인 설문도구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후속 작업
피드백
행사 참여자, 발표자, 토론장, 스탭의 피드백을 취합하고 추후 개선해야 할 사항을 정리합니다.
결과 공개
토론 과정에서 주요 쟁점 또는 논의 사항, 공유의 단계에서 모아진 제안이나 의견을 중심으로 결과를 정리하고, 이를 공개합니다.
정리된 보고서 또는 카드뉴스 등 공개되는 플랫폼의 이용자 특성에 맞는 형식을 택합니다.
현장 녹취(기록) 등 가능한 원자료도 아카이빙하고 공개합니다.
참여자들에게 정리된 내용을 공유하고, 추가 의견이나 제안을 받습니다.
후속 콘텐츠 제작
✦ [👉바로가기] 01 소개✦ [👉바로가기] 02 주제 선정과 기획✦ [👉바로가기] 03 공론장 기획과 운영✦ [👉바로가기] 04-06 결과 공개, 더 나은 시민참여 공론장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