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참여하는 공론장은 토론 결과에 대한 반영과 실행 여부를 공개적으로 알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의견이 어떻게 정리되고 반영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논의 결과가 문제 해결이나 정책 개선으로 이어진다면 참여자들은 효능감을 갖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토론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토론 이후 후속 논의 또는 실행 과정에 참여하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과 콘텐츠 제작과 공개
결과 콘텐츠는 실제 운영한 공론장의 특징을 잘 반영할 수 있고, 정보를 전달하는 채널과 대상에게 적절한 형식을 선택해 제작합니다.
공론 결과의 분석과 정리
기관이 주최한 공론장의 경우, 논의 결과에 대한 담당자의 검토와 답변, 실행 방안 등을 포함해 결과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최종 결과 보고서 작성
운영 경과
공론 결과
(정량적, 정성적) 평가
결산
공론을 통한 변화의 선순환 체계 구축하기
필요에 따라 후속 공론장을 열어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공론 형성, 공론을 통한 문제해결이나 사회변화를 통해 시민들에게 참여의 효능감과 효용성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공론장에서 나온 제안이나 의견을 관련 기관에 전달하여 실행을 촉구하기
시민 또는 시민사회가 개최한 공론장이라면 참여자들에게 공론장 결과를 공유하고, 그 내용을 실현하기 위한 후속 캠페인이나 모임에 참여를 독려하기를 독려합니다.
공론의 정책화를 위한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기관이 주최한 공론장이라면, 논의 결과를 검토하고 이를 반영한 정책을 마련하고 실행합니다. 정기적으로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플랫폼을 통해 공개합니다.
공론장에서 도출된 제안이나 결론을 수용하고 실행하기에 앞서, 그 효과를 검증해볼 수 있는 ‘실험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01 소개✦ [👉바로가기] 02 주제 선정과 기획✦ [👉바로가기] 03 공론장 기획과 운영✦ [👉바로가기] 04-06 결과 공개, 더 나은 시민참여 공론장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