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도서관 거버넌스 운영 가이드] 3.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발굴

시티즌패스
발행일 2022-08-02 조회수 127
시민협력플랫폼_가이드

Ⅲ.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발굴

  • 제안 발굴 및 문제발견이란?

    • 시민의 관점에서 작은도서관 이용 및 운영에 대한 다양한 제안을 발굴합니다.

    • 작은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기대와 생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확인합니다.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상시적으로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구성원 및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모으고, 함께 토론합니다.

    •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시민들이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듭니다.

Ⅲ. 1. 기획

  • 실험장에서 다룰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안을 받습니다. 평소 작은도서관을 이용하면서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해 보고 싶었던 활동이 있다면 자유롭게 제안을 올리도록 합니다. 또, 사람들이 함께 모여 대화하면서 제안을 내놓는 ‘제안 발굴 워크숍’도 운영합니다.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안 및 문제 수집

    • 제안 및 문제 수집에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하고 게시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상시적으로, 여러 사람들로부터 제안을 받고 제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습니다.

    • 작은도서관의 문제점 또는 개선 사항을 제안해 줄 수 있는 도서관 이용자, 지역 주민, 작은도서관 자원활동가, 운영자 등을 온라인 플랫폼에 초대하여 제안을 받습니다.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안/문제 수집 활동을 알리며 활동 홍보를 겸할 수 있습니다.

  • 제안발굴 워크숍 기획

    • 제안발굴 워크숍을 통해 사람들이 한 데 모여 실시간으로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에 게시된 제안들에 대해 토론할 수도 있고, 이 자리에서 새로운 제안을 추가적으로 발굴할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 면대면 토론은 비동기적 토론에 비해 보다 직접적이고 빠르게 참여자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제안을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 워크숍 취지나 목적에 따라 참가 대상을 선정합니다.

    • 일시와 장소를 선정합니다. 참여자의 특성과, 온오프라인 여부를 고려하여 정합니다.

      • 오프라인 워크숍은 온라인 공간에서 참여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비교적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화상회의 도구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소모임 기능을 활용해 보다 깊이있는 대화를 나누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워크숍 진행에 필요한 인원을 배정 또는 섭외하고 역할을 분담 합니다.

      • 참가자

        • 제안 발굴에 참여하는 시민, 제안 또는 사례를 발표하는 발표자

      • 운영자 및 진행 스탭

        • 사회자, 퍼실리테이터(소모임 진행자), 기록자, 홍보 담당, 참가자 관리 담당 등

    • 진행 시간표를 작성하고 행사 자료를 만듭니다.

    • 행사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와 준비 일정을 계획합니다.

Ⅲ. 2. 홍보

  • 무엇을 홍보 할지 정합니다. 일상적인 제안 발굴이 가능하도록 홍보할 수도 있고, 워크숍이나 열린토론회 등의 행사를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 상시적 홍보

      •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홍보하는 경우,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안 발굴 중임을 홍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 플랫폼의 주소와, 참가 방법, 제안발굴 기간을 알립니다.

    • 단기적 홍보

      • 제안발굴 워크숍 행사를 진행한다는 것을 홍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 참가 대상과 일시, 장소, 주제, 참석 신청 방법 등을 알립니다.

  • 상황에 따른 적절한 홍보 대상자를 검토하여 대상자 명단이나 홍보처 목록을 작성합니다.

  • 홍보 채널(홍보할 공간)을 검토하여 홍보합니다.

    • 온라인 홍보: SNS, 이메일 등을 통해 홍보합니다.

    • 오프라인 홍보: 포스터, 공문, 홍보지 등을 통해 홍보합니다.

  • 참가자 관리

    • 일반 참가자(시민참가자), 발표자, 진행스탭의 명단을 작성하고 연락합니다.

Ⅲ. 3. 운영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안 발굴

    • 온라인 플랫폼에 제안 발굴 공간을 마련해 작은도서관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을 상시적으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서로의 제안 글에 공감 및 댓글을 남기도록 합니다.

      • 제안에 대한 여러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

      •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제안이 발전될 수 있습니다.

    • 제안 업로드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게시글을 미리 올려 둡니다.

      • 제안 발굴의 취지 설명이나 업로드 방법 안내, 예시 제안 등이 해당합니다.

  • 제안 발굴 워크숍

    • 제안발굴 워크숍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발표자와 퍼실리테이터(소모임 촉진자)를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진행합니다.

      • 제안발굴 워크숍의 취지를 소개합니다.

      • 소모임 주제 및 담당을 지정합니다.

      • 워크숍 진행 리허설을 하고, 역할 분담을 확인합니다.

    • 사전에 기획한 행사 개요에 따라 행사를 개최합니다.

    • 참석자 명단에 준하여 참석확인을 합니다.

    • 진행 계획과 시간표에 준하여 진행합니다.

    • 발표자의 발표 후 소모임으로 나뉘어 자율토론 진행을 권장합니다.

    • 소모임 자율토론을 마치고, 각 소모임의 이야기를 참가자 전체와 공유합니다.

    • 회고 나누기 및 단체사진으로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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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발굴워크숍

제안사례

Ⅲ. 4. 후속 작업

  • 온라인 제안 발굴의 진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정리하여 공개합니다.

  • 제안 발굴 워크숍 기록과 후기를 공개합니다.

  • 제안 발굴이 추후 의제선정단 활동과 열린토론회로 이어진다는 점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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