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도서관 거버넌스 운영 가이드] 3.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발굴
시민협력플랫폼_가이드
Ⅲ.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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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발굴 및 문제발견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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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관점에서 작은도서관 이용 및 운영에 대한 다양한 제안을 발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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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기대와 생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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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상시적으로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구성원 및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모으고, 함께 토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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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시민들이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듭니다.
Ⅲ. 1. 기획
Ⅲ. 2.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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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홍보 할지 정합니다. 일상적인 제안 발굴이 가능하도록 홍보할 수도 있고, 워크숍이나 열린토론회 등의 행사를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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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적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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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도서관 거버넌스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홍보하는 경우,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안 발굴 중임을 홍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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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주소와, 참가 방법, 제안발굴 기간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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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적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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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발굴 워크숍 행사를 진행한다는 것을 홍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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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 대상과 일시, 장소, 주제, 참석 신청 방법 등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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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따른 적절한 홍보 대상자를 검토하여 대상자 명단이나 홍보처 목록을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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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채널(홍보할 공간)을 검토하여 홍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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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홍보: SNS, 이메일 등을 통해 홍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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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홍보: 포스터, 공문, 홍보지 등을 통해 홍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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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관리
Ⅲ. 3.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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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안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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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랫폼에 제안 발굴 공간을 마련해 작은도서관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을 상시적으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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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의 제안 글에 공감 및 댓글을 남기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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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업로드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게시글을 미리 올려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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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발굴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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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발굴 워크숍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발표자와 퍼실리테이터(소모임 촉진자)를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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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 기획한 행사 개요에 따라 행사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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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석자 명단에 준하여 참석확인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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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계획과 시간표에 준하여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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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의 발표 후 소모임으로 나뉘어 자율토론 진행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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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모임 자율토론을 마치고, 각 소모임의 이야기를 참가자 전체와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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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고 나누기 및 단체사진으로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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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발굴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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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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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4. 후속 작업
🔎 툴킷 둘러보기
✦ [👉바로가기] 1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만들기
✦ [👉바로가기] 2 거버넌스 운영하기
✦ [👉바로가기] 3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발굴
✦ [👉바로가기] 4 실험장 의제 선정과 기획을 위한 '의제선정단' 운영
✦ [👉바로가기] 5 모두 함께 토론하고 결정하는 '열린토론회'
✦ [👉바로가기] 6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문제해결 실험장
✦ [👉바로가기] 부록-1 작은도서관 미디어 스튜디어 구축 : 동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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