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발굴 및 문제발견이란?
시민의 관점에서 작은도서관 이용 및 운영에 대한 다양한 제안을 발굴합니다.
작은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기대와 생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확인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상시적으로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구성원 및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모으고, 함께 토론합니다.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시민들이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듭니다.
실험장에서 다룰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안을 받습니다. 평소 작은도서관을 이용하면서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해 보고 싶었던 활동이 있다면 자유롭게 제안을 올리도록 합니다. 또, 사람들이 함께 모여 대화하면서 제안을 내놓는 ‘제안 발굴 워크숍’도 운영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안 및 문제 수집
제안 및 문제 수집에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하고 게시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상시적으로, 여러 사람들로부터 제안을 받고 제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습니다.
작은도서관의 문제점 또는 개선 사항을 제안해 줄 수 있는 도서관 이용자, 지역 주민, 작은도서관 자원활동가, 운영자 등을 온라인 플랫폼에 초대하여 제안을 받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안/문제 수집 활동을 알리며 활동 홍보를 겸할 수 있습니다.
제안발굴 워크숍 기획
제안발굴 워크숍을 통해 사람들이 한 데 모여 실시간으로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에 게시된 제안들에 대해 토론할 수도 있고, 이 자리에서 새로운 제안을 추가적으로 발굴할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 면대면 토론은 비동기적 토론에 비해 보다 직접적이고 빠르게 참여자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제안을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워크숍 취지나 목적에 따라 참가 대상을 선정합니다.
일시와 장소를 선정합니다. 참여자의 특성과, 온오프라인 여부를 고려하여 정합니다.
오프라인 워크숍은 온라인 공간에서 참여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비교적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화상회의 도구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소모임 기능을 활용해 보다 깊이있는 대화를 나누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크숍 진행에 필요한 인원을 배정 또는 섭외하고 역할을 분담 합니다.
참가자
제안 발굴에 참여하는 시민, 제안 또는 사례를 발표하는 발표자
운영자 및 진행 스탭
사회자, 퍼실리테이터(소모임 진행자), 기록자, 홍보 담당, 참가자 관리 담당 등
진행 시간표를 작성하고 행사 자료를 만듭니다.
행사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와 준비 일정을 계획합니다.
무엇을 홍보 할지 정합니다. 일상적인 제안 발굴이 가능하도록 홍보할 수도 있고, 워크숍이나 열린토론회 등의 행사를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상시적 홍보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홍보하는 경우,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안 발굴 중임을 홍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플랫폼의 주소와, 참가 방법, 제안발굴 기간을 알립니다.
단기적 홍보
제안발굴 워크숍 행사를 진행한다는 것을 홍보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참가 대상과 일시, 장소, 주제, 참석 신청 방법 등을 알립니다.
상황에 따른 적절한 홍보 대상자를 검토하여 대상자 명단이나 홍보처 목록을 작성합니다.
홍보 채널(홍보할 공간)을 검토하여 홍보합니다.
온라인 홍보: SNS, 이메일 등을 통해 홍보합니다.
오프라인 홍보: 포스터, 공문, 홍보지 등을 통해 홍보합니다.
참가자 관리
일반 참가자(시민참가자), 발표자, 진행스탭의 명단을 작성하고 연락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안 발굴
온라인 플랫폼에 제안 발굴 공간을 마련해 작은도서관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을 상시적으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서로의 제안 글에 공감 및 댓글을 남기도록 합니다.
제안에 대한 여러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제안이 발전될 수 있습니다.
제안 업로드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게시글을 미리 올려 둡니다.
제안 발굴의 취지 설명이나 업로드 방법 안내, 예시 제안 등이 해당합니다.
제안 발굴 워크숍
제안발굴 워크숍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발표자와 퍼실리테이터(소모임 촉진자)를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진행합니다.
제안발굴 워크숍의 취지를 소개합니다.
소모임 주제 및 담당을 지정합니다.
워크숍 진행 리허설을 하고, 역할 분담을 확인합니다.
사전에 기획한 행사 개요에 따라 행사를 개최합니다.
참석자 명단에 준하여 참석확인을 합니다.
진행 계획과 시간표에 준하여 진행합니다.
발표자의 발표 후 소모임으로 나뉘어 자율토론 진행을 권장합니다.
소모임 자율토론을 마치고, 각 소모임의 이야기를 참가자 전체와 공유합니다.
회고 나누기 및 단체사진으로 마무리합니다.
제안발굴워크숍
제안사례
온라인 제안 발굴의 진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정리하여 공개합니다.
제안 발굴 워크숍 기록과 후기를 공개합니다.
제안 발굴이 추후 의제선정단 활동과 열린토론회로 이어진다는 점을 알립니다
✦ [👉바로가기] 1 작은도서관 거버넌스 만들기✦ [👉바로가기] 2 거버넌스 운영하기✦ [👉바로가기] 3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발굴✦ [👉바로가기] 4 실험장 의제 선정과 기획을 위한 '의제선정단' 운영✦ [👉바로가기] 5 모두 함께 토론하고 결정하는 '열린토론회'✦ [👉바로가기] 6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문제해결 실험장✦ [👉바로가기] 부록-1 작은도서관 미디어 스튜디어 구축 : 동대문✦ [👉바로가기] 부록-2 보이는 작은도서관 : 은평 대조 꿈나무어린이